사례발굴
사업명 |
사업내용 |
신규입주세대 파악 |
관리소사무소, 주민센터, 지역주민리더 및 지역자생단체와 연계하여 신규입주세대 파악 |
인테이크 |
대상자의 대한 기본 정보를 파악하여 사례관리 필요여부 확인 |
위기대상발굴 |
사례관리 대상자 발굴 |
대상자 선정 |
기관 내부 사례회의를 통하여 서비스 제공의 적합여부 논의 후 대상 선정 |
사정 및 계획수립 |
대상자의 주 욕구와 감정을 파악하며, 목표설정과 서비스 계획 수립 |
사례개입
사업명 |
사업내용 |
상담 |
가정방문, 내방상담, 전화상담 등 다양한 상담방법을 활용한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즉각적 인재가 대상의 욕구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일상생활관리, 정서적지지, 대상자 관리를 실시 |
근황조사 |
기존 대상자에 대한 근황조사를 통해 생활근황을 파악하고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욕구변화 사항 등을 조사하여 각 대상세대의 특성에 맞는 대상자 관리를 실시 |
사례개입 |
사례관리 대상자별로 개별화된 사정 및 계획을 수립을 토대로 체계적인 개입을 통한 자립역량강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 |
대상자평가 |
연간 서비스 수혜를 받은 대상자들에게 서비스 만족도 및 변화사항, 현 생활실태 등을 조사하여 서비스로 인한 대상자의 변화정도 및 도움 정도를 평가하여 추후 서비스 제공 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를 마련 |
사례종결 |
사례관리 대상의 전출, 사망, 목표 달성 등의 사유로 사례 종결 |
서비스연계 |
외부 수퍼비전 및 자문회의를 통하여 차년도 프로그램 진행시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고, 대상자에 서비스를 연계하고 발굴함으로써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 |
민/관 협력 사례회의
대상자 주거환경 개선